주체사상의 개요
모든 정치체제는 이데올로기가 있다. 이데올로기는 정치체제의 이론적 근간이자 논리적 지탱구조를 가지게 해준다. 사회주의에서 이데올로기가 여타의 정치체제보다 극대화되어 나타난다. 사회주의국가에선 이데올로기는 궁극적으로 행위의 지침(Guide to Action)으로서 관제이데올로
Ⅰ. 서론
하지(Houdge) 중장은 서울에 진주하자 9월 9일에 12만 명의 일본 군대를 무장해제하고 그 정식 항복을 접수하자 곧 군정을 발족시켰으며 아베(阿部)총독을 비롯한 일본 식민지 관료를 당분간 유임시킨다고 선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당초의 정령 정책이 미군이 2원 조직으로 말미암아 직접 통
Ⅰ. 한국의 근현대사
1. 개항기의 제 운동(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
개항시기와 구(舊) 체제 분열시기에 나타난 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은 각기 경쟁하면서 당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 세 운동에 대하여 살펴보면, 개화사상은 청의 북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서양의 문물 도입을 주장하였
대하여
1860년대 두 차례 양요를 통한 서양과의 만남으로부터 1910년 한일병합에 이르는 반세기 동안, 한반도는 수많은 대내외 차원의 사건들에 직면한다. 대표적으로 강화도조약, 임오군란, 갑신정변, 청일전쟁, 갑오개혁, 러일전쟁, 을사조약, 한일합방 등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시시각각 변화하
주체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처럼 수태의 순간을 한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기 때문에 불교에서는 윤회도상에 있는 이 식을 단절하면 불살생계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본다. 예를 들어, 원시경전인「잡아함경」에는 과거에 낙태한 까닭으로 무량한 고통을 받고 또 현생에도 그 나머지 죄의 고통을 받는
사상투쟁과 숙청사업은 1958년 11월 당대표자대회로 중간 정리됨. 1961년 조선노동당 4차 대회에서 해결
김일성 계열로 확고해지고 당의 지도이념도 맑스레닌주의의 일반적 원리에 덧붙여 북한 사회의 주체적 기준으로 ‘항일무장투쟁의 혁명 전통’이 결합함
이 시기 북한 역사학계의 목표 : 과학
사상적 지향에는 5·4운동의 민중역량 인식을 통한 대중운동에 대한 자각, 일본제국주의와 북경군벌에 대한 비판, 그리고 중국의 주체성을 해체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세계열강의 자본과 기술의 원조 등이 뒤섞여 나타나고 있었으며, 손문에게 있어서 군벌과 제국주의열강을 이용한 호법운동은 완전히 청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 선교식민사관
우선 ‘선교식민사관’은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선교의 확장사로 보아 피선교국의 역사를 일방적으로 영국과 미국의 선교국 위주로 기술한다. 또한 한국 기독교 역사의 전승주체를 전혀 도외시 한다. 그러므로 선교식민사관에 의한 역사 기술은 조선
주체적 여건의 수용 및 지시라는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신간회 창립의 직접적 계기가 된 것은 반자치론이다. 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1923년 자치운동단체인 연정회를 조직하려다 중단한 일이 있었는데 1926년 후반 이를 다시 시도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안 민족좌파들이 거기에 대응, 신간회 창립
주체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기대하고, 그들의 자유로운 결정이 거래에 참여한 모든 이들에게 이익을 가져온다고 믿는다. 그리하여 자유무역은 참여하는 모든 나라들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17세기 영국의 곡물법 논란에서 출발한 비교우위론이다. 리카도가 개념을 정립했으며 ‘자유무역은 참여한 모